국내 대형마트 업계 2위로 오랜 시간 소비들과 함께해 온 '유통 공룡'인 홈플러스가
2025년 3월 4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회생 절차가
시작되었다는 소식에 국내 대형마트 업계에 큰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이번 홈플러스의 기업회생절차 개시 소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으며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도 만만치 않습니다.
홈플러스, 왜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을까요?
홈플러스 관계자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해 단기자금 측면에서 이슈가 발생할 수 있어
단기자금 상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지난달 28일 공시된 신용평가에 온오프라인 매출 증가와 부채비율 개선 등
많은 개선사항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 신용등급이 하락했다"며 추가 설명했습니다.
온라인 쇼핑의 급성장과 경쟁 심화로 인해 홈플러스의 사업 경쟁력이 약화된 것도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하면서, 해당 업체의 상품권 사용에 제동이 걸리고
있어 소비자들 피해도 커질 것 같은데요
홈플러스 상품권은 단순히 마트 내부에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외식업체나 명품·면세점,
호텔 숙박 등 다양한 업종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신라면세점, 에버랜드, 신라스테이, 아웃백 등 수십 곳에 이르는 제휴처가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품권을 현금처럼 자유롭게 쓸 수 있어 매력이 컸는데 벌써부터
결재중단 업체가 늘어나면서 많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호텔업계 엠버서더호텔은 4일자로 결재를 중단했고, CGV, 신라면세점, CJ푸드빌
(뚜레쥬르·빕스·더플레이스) 등 여러 제휴처에서 홈플러스 상품권 결제를 중단하거나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CGV, 신라면세점은 지난 4일부터 홈플러스 상품권 결제를 전면 중단했으며,
CJ푸드빌은 3일 오후부터 이미 빵집·레스토랑 매장에서 홈플러스 상품권 사용을
중단했다고 합니다.
다이닝브랜즈그룹은 이날부터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전점에서 홈플러스 상품권
사용을 중단하기로 했다가 “좀 더 상황을 지켜보고 제휴 중단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라고
합니다.
현재 홈플러스 상품권 사용처는 홈플러스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외에도 HDC아이파크몰 등
쇼핑몰, 캐리비안베이 등 레저, 호텔·리조트 등 20여 곳으로 알려져 있지만
호텔신라, HDC아이파크몰 등 다른 사용처들도 조만간 유사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얼마전에 티몬/위메프도 상품권 결제 문제로 큰 파장이 있었는데, 상품권은 금융채권과
달리 기업회생절차 진행 중에도 전액 변제가 가능한 상거래채권이지만 법원의 승인을 받고
환급이 이뤄지는 만큼 대금 지연 가능성을 우려해 상품권 상용을 중단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만약의 경우 변제가 늦어질 경우, 제휴처로서는 상품권으로 받은 대금을 제대로
회수하지 못하는 위험이 생기기 때문에 사전에 결제 중단이라는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처럼 결제 중단이 잇따르면서 “ 내 상품권은 어떡하지?” 고민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상황을 지켜보면서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도 좋지만 만약 홈플러스가 회생에 실패하게 되면
상품권은 휴지 조각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산 절차에서는 채권자들이 자산을 나눠 갖게 되는데, 상품권은 후순위 채권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아 변제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번 홈플러스 회생절차 및 상품권 사태도 판매자(제휴처)와 소비자 모두 불안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홈플러스 상품권을 보유하고 있다면 운영 중인 매장에서 필요한 물건 구매하는 것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제휴사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미리 상품권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플러스 기업회생절차는 앞으로 몇 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회생에 성공할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홈플러스가 어떻게 변화하고 생존 전략을 펼쳐나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에 홈플러스 관계자는 회생 절차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홈플러스가 어떤 변화를 보여줄지 기대하며, 기업회생절차가 더 이상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투명한 소통과 실행이 이뤄지길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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